안녕하세요. 포토샵, PDF 등은 친숙한 제품입니다. 그런데 어도비(Adobe)라는 회사는 아주 친숙한 회사는 아닙니다. 어도비는 사실 다양한 디지털 프로덕트를 만드는 글로벌 기술회사인데요. 오늘은 어도비라는(Adobe) 회사에 대해 투자자의 관점에서 다양한 정보 알아볼게요.
- 어도비의 사업 이해
- 어도비의 주가 현황
- 어도비 주가 현황
- 어도비(Adobe) 주가 향후 전망
- 긍정적인 포인트
- 고려해볼 만한 포인트
어도비(Adobe)의 사업 이해
어도비는 글로벌 시장에서 다양한 디지털 소프트웨어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디지털 콘텐츠 작성, 문서 관리, 디지털 마케팅 및 광고 소프트웨어를 공급합니다. Youtube의 영상편집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주요 회사입니다. 아래에 좀더 친숙한 제품/서비스를 예로 설명 드릴게요.
다양한 운영 체제와 콘텐츠, 디바이스 및 미디어를 제작, 관리, 제공, 측정 및 최적화하는 소프트웨어도 공급하는데요.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는 어도비 아크로뱃 리더 즉 PDF 제작, 편집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도비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 등이 디자인 관련 업무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독보적인 시장 내 위치를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들이죠.
어도비의 주가 현황
어도비 주식 현황에 대해 주요한 포인트 위주로 정리해봤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기초 정보
[주가] 어도비 주당 가격은 21년 7월 9일 기준 가격은 604달러입니다. 최근 1년 동안 최저 416달러, 최고 607달러로 움직였습니다. 지금 거의 최고점 수준입니다.
[시총] 시가총액은 288 빌리언 달러입니다. 한화로 하면 약 300조 원 정도 되겠습니다. 참고로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632 빌리어 달러로 테슬라의 절반 정도 수준으로 이해하면 되겠네요.
[PER] 주가이익 배율인 PER 수준은 52입니다. 테슬라가 600이 넘고 구글 알파벳이 34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다소 높아 보입니다.
[배당] 배당은 없습니다. 배당보다는 주식 가격 상승을 보고 투자해야 할 회사입니다.
주가 추이
어도비 주가는 최근 2년 동안 약 95% 정도 상승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Invesco QQQ Trust와 비교해 봤는데요. 나스닥 시장과 거의 동일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나스닥 전체 시장보다는 20년 9월부터 빠르게 주가가 상승했고, 한동안 횡보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상대적으로 QQQ는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이었고요. 그리고 최근 1달 동안 500달러에서 600달러대로 급 상승했습니다.
어도비(Adobe) 주가 향후 전망
긍정적인 포인트 3가지
1. 디지털 경제에 맞는 제품군 보유
디지털 시대에 시장 성장 및 수요에 최적화된 회사입니다. 포토샵, 일러스트를 위한 디지털 미디어 분야에서 리더인 소프트웨어 회사이기 때문인데요. 디지털 프로덕트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지원하는 회사로서 그래픽 디자인, 영상 프로덕션 등 폭넓은 제품군을 보유 중입니다.
2. 클라우드 영역으로 성장
어도비는 자사의 제품을 13년 5월부터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하기 시장했습니다. 기존의 소프트웨어 판매 방식에서 구독형 사업모델로 전환했습니다. 장기적으로 고객을 유지하고 또 다른 서비스로 확장이 용이해 보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영역은 디지털 경제에서 핵심적인 기술입니다. 아마존 및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클라우드에서 두각을 보이며 시장을 서도 하고 있습니다. 어도비 또한 클라우드 사업을 진출해 있는데요. 14 Bil 달러(15조 원 정도)의 매출을 내고 있어 향후 성장에 대해 관심을 가져볼 만합니다.
3. 어도비의 경영 성과는 꾸준히 성장
어도비는 지속적인 매출 성장, 이익 성장, 그리고 현금흐름의 성장을 보이면서 매우 양호한 재무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에 대해 아래에서 간단히 확인해 봅니다.
손익계산서
중요 지표 위주로 보면, 매출액,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그리고 현금흐름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EBITDA 또한 계속 증가하는 양호한 손익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재무상태표
자산 현황도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손익이 계산되며 자본 및 총자산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자 부담을 줄 수 있는 장기 차입금은 오히려 최근 좀 감소했습니다. 반면 이익잉여금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는 꾸준히 늘고 있네요. 반면 재무활동은 지속적으로 마이너스라는 건 빚을 내기보다는 갚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현금흐름 지표가 모두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특히 잉여현금(FCF, 프리 캐시플로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이로 사업구조 탄탄한 디지털 회사로 생각됩니다.
이런 배경에서 어도비 향후의 전망도 긍정적인 의견이 많습니다. 어도비가 경쟁력 있는 제품/서비스를 보유함이 그 이유로 평가되고 있는데요. 아래서 구체적인 이유 확인해보세요.
어도비는 Adobe, 포토샵 등 오래전부터 탁월한 제품으로 수익을 내왔습니다. 시장 리더 격인 제품을 SaaS 형태로 전환하여 고객을 유지하며 수익을 지속시키고 있죠. 기존에 이러한 탄탄한 고객 군이 있기에 신규 서비스로의 확장은 더 용이합니다. 신생업체 들처러 무리하게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거죠.
개인적으로도 재무 실적이 매우 탄탄해 보입니다. 다양한 디지털 프로덕트를 가지고 있고, 안정적인 시장 지배력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파이프라인도 다양하고요.
고려해볼 만한 포인트
현재 주가 수준
어도비의 현재 주가 수준이 높은지 낮은 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고점을 찍은 것 같네요. 금리 인상 예상 등 여러 가지 매크로 경제를 포함해 최근 급상승이 부담이 될 수는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프로덕트 경쟁 확대
어도비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디지털, 문서, 영상, 그래픽 제작 및 편집에서 다양한 제품 라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각 영역에서 다양한 경쟁회사들이 등장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픽 툴에서 figma 같은 프로덕트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배당 투자는 어려움
어도비는 과거에는 배당을 실시했으나 최근에 배당 이력은 없습니다. 사업구조 및 재무는 안정적이나 배당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회사입니다. 배당금을 미래 성장에 투자하는 디지털 회사인 거죠.
맺음말
오늘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 주식 어도비(Adobe)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도비는 다양한 프로덕트를 클라우드 베이스로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구축한 회사로 생각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려해 볼만해 보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Disclaimer] 이 글은 투자를 권유하기 위해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 글의 정보는 완전하지 않으며 투자 정보는 전문 기관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투자 의사결정 및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돈버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배당 미국 주식 3종으로 패시브인컴 만들기 (0) | 2022.11.26 |
---|---|
연 7% 배당의 미국 주식 AT&T에 대해 알아야 할 것 (0) | 2021.07.02 |
주린이도 쉽게 하는 주식투자 어플 3종 비교 (0) | 2021.06.26 |
주린이가 ROE에 대해 알아야 할 7가지 (0) | 2021.06.07 |
코로나백신 관련주 6종목 비교 정리 (0) | 2021.05.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