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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정보

인테리어 업체 선정시 알아야할 팁

by factory$ 2021.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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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었습니다. 그만큼 집에 대한 관심, 특히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믿을만한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인테리어를 셀프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쉽지 않은 일이라 믿을수 있는 좋은 업체를 선정하는 게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사업 이력

인테리어 업체로서 얼마나 오랫동안 운영해왔는가 입니다. 5년 이상 운영한 업체를 추천 드리는데요. 왜냐하면 인테리어 업계의 특성에서 연유합니다.

 

업계 관행

  • 먼저 인테리어 업계에 대한 지식이 좀 필요합니다. 인테리어 업계는 대표적으로 소비자와 공급자간의 정보의 비대칭이 높은 영역입니다.  쉽게는 소비자가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워 호구가 되는 경우죠.
  • 인테리어 업계는 과거에 사업 방식이 불투명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전문적인 영역이라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웠죠. 특히, 사업자가 없는 업체가 공사를 맡고 또는 있더라도 사라지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 화장실을 예로 들어보죠. 화장실 인테리어 공사를 하게 되면 방수공사 보증기간을 2~3년 정도 해줘야 하는데, 기술력이 부족한 업체는 공사 품질에 대해 담보할 수 없고, 하자보수를 해줘야 하는 경우 많을 텐데요. 이 과정에서 아예 폐업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업력의 중요성

  • 그렇게 때문에 5년 이상 운영을 해온 경험은 인테리어 업체가 어느정도 안정적인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업력은 신뢰도 있는 업체로서 우선적으로 따져봐야 할 자격 요건이죠.

인테리어: 해외 사례

 

운영 상황

사업을 5년 이상 해온 업체라면 다음은 운영 현황을 살펴봅니다. 여기에는 회사의 규모, 홈페이지 현황 등 있습니다.

회사의 규모

  • 인테리어 업체는 무조건 커야 할까요? 작은 업체가 더 꼼꼼하게 해 줄까요? 우선적으로는 규모가 좀 있는 업체를 선택합니다.
  • 왜냐하면, 인테리어는 인건비도 있지만 자재비가 공사에 상당한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에 일정 수준의 물량을 취급하는 업체일수록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또 시기에 따라서는 안정적인 자재 물량을 확보할 수 있어요.
  • 또 운영하는 공사 규모, 건수가 좀 많은 업체는 아무래도 일자리가 꾸준하다 보니, 안정적으로 수준 높은 기술자 분들과 협력할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공사에 참여하는 단열, 목공, 전기, 도배를 해주시는 분들은 인테리어 업체 직원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그렇다고 대기업이 운영하는 인테리어 브랜드를 무조건 선택해서는 안됩니다. 대기업 브랜드를 붙여놓고 대리점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반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는 업체와 상황이 그리 다르지 않을 수 있어요. 대기업 브랜드와 실제 공사를 수행하는 업체와의 계약구조를 잘 살펴보세요.

사무실 유무

  • 위에 회사의 규모를 보여주는 척도 중 하나가 사무실 여부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업계에서 폐업이 많고 사업의 불안정성이 높다 보니 사무실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있어도 운영이 부실해 보이는 경우도 있고요.
  • 처음 미팅을 하시고 좀 더 확인이 필요하면 사무실에 직접 방문해보세요. 그리고 직접 사무실의 관리 상태와 직원의 규모 등을 확인해보시는 게 필요합니다. 물론 직원들은 공사현장에 대부분 나가 있으니까 잘 없는 경우가 많음은 고려하세요.

사무실 위치

  • 인테리어 업체 선택 시 위치도 중요합니다. 공사 대상 아파트와 가급적 유사한 권역에 있는 업체를 추천하는데요. 왜냐하면 상담을 하러 가기에도 편리하고, 인테리어 업체 직원도 가까이 있어야 출장 방문이 용이합니다.
  • 그리고 유사한 동네에 있다는 건 그 지역 동일 아파트 단지에 대해 공사 경험 및 노하우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홈페이지 유무

  • 온라인으로 본인의 공사 이력 관리를 안 하는 업체? 선택을 보류하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 요즘은 홈페이지, 최소한 블로그 등을 통해 업체의 공사 이력 등을 공개하는 게 필요한 시대인데요. 이 정도 마케팅도 투입할 수 없는 회사라면 아무래도 영세하거나 운영에 대한 노하우가 없다고도 볼 수 있겠죠.
  • 그리고 온라인 상의 공사 포트폴리오를 보면 이 업체가 어떤 공사에 경험이 있고 강점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아파트 위주로 하는 업체인지, 빌라 중심으로 했는지, 아니면 요식업 중심으로 했는지 등이요.
  • 그런데 온라인 채널에서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도 가짜가 많다고 합니다. 계약을 고려중인 업체 시라면 현재 공사가 완료되는 현장이나 기존에 공사했던 현장에 가서 직접 설명해달라고 하세요. 신뢰 있는 업체를 잘 가려내기 위한 방법입니다.

후기 조사

  • 업력이 있고 어느 정도 입지가 있는 인테리어 업체는 온라인 채널에서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집닥이나 오늘의 집 같은 앱에서 활동하는 거죠.  이런 경우 과거에 고객들이 올려놓은 후기를 보고 또 공사 포트폴리오를 확인하며 업체의 운영현황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 물론 이 경우에도 충분한 후기를 보시고 홍보성 글인지 아닌지를 면밀히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기술력

눈에 잘 보이는 부분에 대해 평가가 끝났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업체의 역량을 확인해봐야겠죠?

 

디자인

  • 인테리어의 핵심은 디자인입니다. 디자인의 영역도 다양할 텐데요. 공간 기획에서부터 자재의 자재의 심미적인 요소까지 개인별로 생각하는 바가 다를 겁니다.
  • 우선 디자인 요소중 공간, 동선을 어떻게 기획하고 조성하냐에 따라 집에 느낌, 분위기, 생활 방식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아름다운 인테리어 자재도 중요하지만 현관의 구조, 부엌의 규모, 가벽 여부, 수납의 규모, 위치, 형태 등이 해당합니다
  • 이런 공간에 대한 설계는 인테리어 업체가 직접 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디자인 팀은 있는지? 인테리어 업체 사무실에서 같이 얘기하면서 직접 도면을 수정해볼 수는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추가적으로 디자인 능력을 본다면, 색감에 대한 이해도도 중요한데요. 단순히 트렌드, 요즘 고객들이 좋아하는 데에 대한 소개보다는 어떤 분위기를 원하는지, 색감별로, 실제로 구현했을 때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를 알려줘야겠죠.
  • 그 외에도 예산을 고려한 공사 자재로 디자인 기획 시 반영해주는 업체이면 선정하기에 유리하겠죠.

기초 공사

  • 단열, 목공, 전기공사는 눈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인테리어 공사의 기본입니다. 이 부분을 어떻게 공사해줄 수 있는지를 고객의 눈높이에서 잘 설명해주는 업체가 중요합니다.
  • 특히 단열이 그런데요. 단열에 들어가는 자재의 종류도 다양하고 단열 공사 방식도 다양합니다. 그리고 그 재자의 특성과 공사 방식이라는 게 사실 일반인이 들어도 잘 이해가 가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고객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얼마나 알고, 상세히 공유해주는지가 평가의 중요한 척도겠죠.

 

첫 미팅 시 확인 사항

진정성

  • 통상 현장을 방문해서 공사할 공간의 상태를 확인하고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런데 여기서 인테리어 업체가 관여도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집의 상태를 얼마만큼 이해하고 공사에 고려하려고 하는 태도입니다.
  • 공사를 무조건 진행하기보다는 지금 공사를 할 수 있는 상태인지를 먼저 확인하는 게 우선이고요. 예를 들어 천정에 누수 자국이 있거나 할 경우 정확하게 누수가 언제 있었는지, 해결은 되었는지 먼저 확인을 하게 되죠. 
  • 그리고 화장실의 경우 타일의 상태가 어떠한지, 향후 공사를 하게 되면 덧방(기존 타일 위에 다시 붙이기)이 가능한지, 아니면 다 뜯어내고 해야 하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경우죠. 
  • 디테일하게 공사현장을 파악하는 건 인테리어 업체 입장에서 일종의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 담당자: 아파트 전체 공사의 경우 짧게는 2주에서 3~4주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 공사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의사결정 사항과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누구랑 커뮤니케이션하는지? 현장에 방문하지도 않은 담당자를 배정하게 된다면 신뢰가 갈까요? 
  • 스타일: 고객의 의견을 잘 들어주는지. 자기 말만 하지는 않는지. 공사에 대해 얼마나 자세하게 솔직하게 설명해주는지. 공사에서 발생될 수 예상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은 가지고 있는지. 이 부분은 개인별로 본인과 적합할지 아닐지 좀 정성적인 판단요소가 많을 것 같긴 합니다. 

 

서류 확인

견적

  • 초기 현장 확인 및 미팅이 끝나고 나면 통상 견적을 받게 되는데요. 견적에서 얼마나 상세하게 기술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일종의 업체의 제안서죠. 자재는 어떤 걸 사용하고, 얼마만큼의 수량이 들어가는지 그리고 고객이 이해하기 어려운 비용 항목이 반복적으로 포함되었는지 등입니다.
  • 특히 가격이 비싼 자재 (예를 들어 새시) 같은 경우에는 어떤 제품을 기술했는지 꼼꼼해 확인해보세요. 브랜드에 따라 가격차이가 큽니다.

계약서

  • 계약서가 표준계약서 형식으로 작성되었는지 우선 확인합니다. 대금의 지급 시기, 규모는 어떤지. 지체상금 및 하자보수라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는지 등이죠
  • 대금을 지급하는 걸 결정할 때는 공사 진행에 따라 필요 비용을 잘 고려하세요. 인테리어 업체는 현금 여력이 높지 않아 자재를 구매하기 위해 많은 규모의 공사 금액을 빨리 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불필요하게 초기에 대금을 많이 달라고 할때는 정확하게 확인하는 게 필요해요. 공사대금을 먼저 받고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다네요. 
  • 하자보수 항목이 있어야 합니다. 화장실의 방수 공사인 겨우 3 연동 안 시공상 하자에 대해 공사업체가 책임을 져야 하는데요. 이 기간 동안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무상으로 수리해줘야 하기에 꼭 필요합니다.
  • 지체상금은 시공자가 특별한 사유 없이 공사를 지연시키게 되면 손해를 배상해주는 항목입니다. 공사가 지연되었을 때 보상 줄지 문의해보세요

 

마치며

신뢰 가는 인테리어 업체 선정을 위한 다양한 팁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업력, 운영현황, 기술력, 첫 미팅 시 이미지, 견적/계약서 등 서류 작성 상태 등 정말 많습니다.  인테리어는 비용 규모도 크고 한번 공사하면 바꾸기도 어려우니 가급적이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정보를 수집하면서 준비하시길 권해요.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 전 제일 먼저 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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